*여전히 시장이 좋지 않은 이유
*기존 패턴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저는 관점 변경 이후 진입한 매수 포지션을 다시 정리했습니다.
제가 이렇게 타이트하게 매매를 하고 있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매매 스타일상 이렇게 하는 구간은 굉장히 드문데, 지금은 초반, 중반이 아니라 그렇습니다.
여전히 덜 먹더라도, 리스크 관리는 필수로 생각하고 매매에 임하고 있습니다.
제가 다시 관점을 변경한 이유는, 현물 자금(ETF)의 움직임도 중요하지만, 결국 직접적인 가격 주도를 하는 건 선물 시장 특히 바이낸스 선물 움직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결국 가격은 9월부터 바이낸스 선물 시장의 큰 틀의 오더벽 안에서 움직이고 있었고, 이번 상승도 9월 초와 마찬가지로 그 안에서 움직이고 있었기 때문에, 관점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어제 이 패턴이 제거되고(초록색 박스) CPG가 - 로 내려가는 흔적이 나타났습니다.
즉 결국 이 저항벽들은 상승을 위해 찍어눌렀던 구간이라고 판단을 하고 관점을 명확하게 바꿨습니다.
그리고 올라갈때 동안, 이 고래는 1~2번 속임수를 만들 걸 3~4번 극단적으로 만드는 패턴을 올해 1월부터 알고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든 극단적으로 끌고 갈 걸 염두해두고 시장을 지켜봤습니다.
그런데 결국 제거된 저항벽은 제거된게 아니라, 오히려 고점을 내리며 다시 하락하기 위한 흔적을 만들어 버립니다. 그리고 무려 1800개의 저항벽을 만듭니다.(2번 사진)
이렇게 되면, 결국 기존 고래의 패턴은 유지됩니다.
사실 지금 하루만에 관점을 변경하고, 공개적으로 말하는 게 쉬운게 아니지만, 지금은 초반, 중반이 아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결국 이 패턴이 망가지면, 아마 폭발적인 상승이 나타날 수 있고, 관점은 다시 폐기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 바이낸스 고래의 패턴 상, 정말 1~2번이면 끝 날 속임수를 3~ 4번 만드는 움직임을 제가 너무 자주 봤기 때문에, 저는 욕을 먹더라도, 이 패턴이 무너지기 전까지는 다시 기존 관점을 유지하고, 관망 포지션을 유지하겠습니다.
[긴글]
1. 저는 8월에 비트코인을 매도한 이후 지속적으로 시계열을 길게 보자고 말씀드렸고, 그렇게 흘러가고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사진에 나와 있는 것처럼, 이 구간은 추세의 방향이 아직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깐, 관점의 폐기를 할 이유도 없고, 제가 뭘 할 수 있는 구간이 아닙니다. 저는 그래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2. 그래서 이렇게 떨어지는 상황과 내려가는 상황에서 의미 부여를 아직 할 필요가 없고, 제가 그 과정에서 매매했다면, 뭔가 판단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 제 매매는 이런 큰 틀을 보고 기준을 잡고 보고 있는데, 왜 이 글을 보고, 단기 기준에 접목해서 맞고 틀리다로 판단하는지 모르겠습니다.
3. 8월에 매도를 했다고 해서, 점쟁이처럼, 8월에 하락이 오고, 8월 며칠에 하락이 오고 이런 거 알 수 없습니다.
적어도 만약 제 관점이 맞다고 가정한다면, 이후 위,아래 움직임이 있었지만, 결국은 리스크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 사이에 모든 가격 움직임을 맞추는 분석을 하지 않습니다. 네 있겠죠. 그러면 그 분석을 참고해야 됩니다.
저는 이런 분석을 하지 않는데, 여기서 와서 그걸 기대하고 맞다, 틀리다를 판단하면 제가 답변드릴 부분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저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겁니다.
4. 여기서 위든 아래든 결과가 나오면 결국 추세가 나오게 됩니다.
즉, 결과가 나오게 되고, 만약 제 생각과 달리 상승으로 가게 된다면,관점을 폐기해야 되고 명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5. 근데 아직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이미 결과를 내려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이걸 못 봤다 판단을 내리는 시기가 아닙니다.
그건 정말 관점이 폐기되고 나서의 상황입니다.
아마 말을 하지 않아도, 제가 복기를 하고 어떤 포인트를 놓쳤고, 어떤 부분을 조금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될 지에 대한 깊은 고민과 분석을 다시 할 겁니다.
6. 저는 이런 매매를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기다림에 익숙하고, 그 기다림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8월 매도 이후에도 '이번에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겠구나' 이런 마음을 명확하게 먹고 있어서 8월 중순에도 FOMO 심리가 생길 수 있는 구간에서 기준을 잡고 그냥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7. 매매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단기 트레이딩을 하지 않고, 알트코인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저는 알트코인을 적절한 시기에 매수할 수 있는 실력도 없고, 제 분석은 반대로 흘러갔을때 알트코인 리스크 관리가 어려운 분석 법이기 때문입니다.
8. 지금 구간은 중립이 될 수 없습니다. 저는 이럴 수 있다, 저럴 수 있다. 애매하게 말하지 않습니다. 상승일 때는 명확하게 말을하고, 지금처럼 하락 관점이면 명확하게 얘기합니다.
중립이라는 게 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호불호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8월 상황은 그 어느 때 보다 바나나 존의 기대감이 강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매도를 한다는 것 자체가, 제가 보고 있는 데이터에 기준이 없다면 절대 할 수 없는 판단이고, 이걸 공개적으로 명확하게 말하는 것도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립이 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여기서 애매하게 말하면, "올라갈 수도 있고, 내려갈 수도 있다" "그래서 뭐 어떻게 하라고?" 이런 이야기가 나올 겁니다.
아마 제가 상승을 얘기하면, "맨날 상승만 얘기하네" 이렇게 또 얘기할겁니다.
이 시장은 결정을 해야되고, 결정을 해야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중립은 투자를 하지 않는, 에널리스트가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방향이 다르다면, 제가 하는 말이나 글들이 조금 더 예민하게 들리고, 자극적으로 들릴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죄송합니다.
9. 한 번 더 정리하겠습니다.
아직 추세에 대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단기 구조에 의미 부여를 하고, 매매를 하는 사람에게는 제 분석이 도움이 안 됩니다.
그 사람에게는 제 분석이 억지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지금 분석을 명확하게 이해한 사람을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겁니다. 관점이 폐기되면 명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